해저통신케이블 개요 및 위치,현황

해저통신케이블 개요

해저통신케이블은 대륙과 대륙을 연결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통로 즉, 통신의 수단으로써 해저에 설치된 케이블이다.

6개에서 24개의 복수 광섬유로 구성되어 있으며 절연 및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실리콘, 플라스틱, 강철 등으로 피복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 구조이다.

통상 초 당 400테라바이트(TB)의 데이터를 운반할 수 있다.

인터넷이 통상적으로 초 당 640 메가 바이트(MB)의 데이터를 운반하는데,  해저통신케이블의 400(TB)와 전송 속도와 비교 시 엄청난 속도임을 알 수 있다.

2024년 기준 574개의 케이블 운영되고 있으며, 총 길이는 약 140만 킬로미터이다.

 

통상적인 생각과 다르게 글로벌 통신에서 핵심적인 역할은 위성이 아니며 그 역할은 해저통신케이블이 담당하고 있다.

그 이유는 위성에 비해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더 빠른 속도로 운반이 가능하기 때문이고

이러한 점 때문에 위성에 비해 경제적인 것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이유이다.

 

국제케이블보호위원회(ICPC)의 설명을 보면 글로벌통신의 99%는 해저통신케이블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글로벌 통신에는 대표적으로 SNS 및 각종 플랫폼 , 화상 회의 및 통화 등이 있지만

여러가지의 통신 요소 중 금융거래 측면에서 데이터를 살펴보면

대략 200여 국가의 8,300개 은행 및 증권사의 금융 데이터가 운반되고 있으며, 하루 기준 약 1조 4천억원 이상의 거래가 가능다고 한다.

또한 군사적 목적으로도 활용되고 있으며, 현재 사회에서 경제, 사회, 안보 등 국가 시스템을 지탱하고 있는 기술이다.

UN에서도 “주요한 정보통신 기반시설이며, 세계 경제와 국가 안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 발표를 한 적이 있다.

해저케이블

 

해저통신케이블의 위치

포털사이트에서 Submarine Cable Map을 검색하면 쉽게 현재 해저통신케이블의 설치 위치를 알아 볼 수 있다.

이를 살펴보면 국가 간 교류가 많은 지역에 몰려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처럼 각 국의 주요 도시 및 데이터 센터를 연결하는데 주로 경제 활동이 활발한 지역이 채택되어 온 것을 알 수 있다.

그 경로는 다양한 국가의 영해(주권의 영향을 받는 해역) 그리고 베타적 경제수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국제 협약에 따라 결정 되어 왔다.

 

또한 해저통신케이블의 설치 위치는 Nautical charts(해상 항해를 위한 지도)에 표시가 되어 있다.

배가 닻을 내릴 때나 어업 활동 등 선박 활동에 의한 손상을 막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해저통신케이블

해저통신케이블 현황

1980년대까지 대부분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은 위성을 통해 이루어졌다.

당시 해저통신케이블은 구리로 이루어져 데이터 송수신 시간이 오래 걸렸고, 일정한 간격으로 계속 설치 및 구축해야 했기에

위성에 비해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그 이점이 크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20세기 중반 이래 전세계를 잇는 광섬유가 등장하여 광섬유해저통신케이블 네트워크가 구축되면서,

데이터의 양과 속도 및 경제성의 측면에서 위성을 압도하게 되었다.

 

과거의 해저통신케이블은 정부 또는 국가별 제1 통신 사업자들이 구성한 컨소시움이 소유하고 운영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부터 트래픽의 급격한 증가로 비용 부담이 커지면서 민간 기업들이 사설 케이블을 구축하고 소유하기 시작했으며,

데이터 경제와 클라우드 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한 이 후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편화를 목적으로 한 기업들이 안정적인 네트워크 망을 구성하기 위해 소유권을 경쟁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현재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통해 케이블의 손상 또는 고장을 감지하고 우회하는 기술과 양자 통신을 접목하여 데이터 전송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연구가 진행 중이므로 향후 기술적 도약도 기대대는 부분이다.

 

 

다른 용도의 해저케이블

앞서 설명한 해저통신케이블과는 다른 용도로 사용 되고 있는 해저케이블은 다음과 같다.

  • 전력 전송용 해저케이블
    주로 해상의 풍력 발전소와 육지를 연결하거나 섬과 육지를 연결하여 전력 공급을 위해 사용 된다.
  • 군사용 해저케이블
    해양환경의 감시 목적으로 사용되며 , 군사적 목적이 아닌 해양 생태계 연구에도 사용 된다.
  • 지진 관측 해저케이블
    지진 활동 모니터링 및 데이터 수집

 

How useful was this post?

Click on a star to rate it!

Average rating 0 / 5. Vote count: 0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