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처 및 스케치
캡처를 하기 위해 사용하는 윈도우 기본 앱으로 ‘캡처 도구’라는 앱이 있습니다.
‘캡처 및 스케치’는 이 ‘캡처 도구’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캡처 도구 처럼 간단한 캡처 기능과 그림판의 기능을 합쳐 놓은 것인데 단순 캡처 작업과 약간의 스케치 작업이 필요할 때 아주 유용한 앱 입니다.
캡처 및 스케치는 윈도우10 이후 버전에는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 기능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화면 캡처 모드
- 전체 화면 캡처 : 화면의 전체를 캡처합니다.
- 창 캡처: 선택한 창만 캡처하는 기능인데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 자유형 캡처: 마우스로 직접 캡처할 영역을 그려서 캡처 합니다.
- 사각형 캡처: 캡처 할 영역을 사각형 형태 지정하여 캡처 합니다.
- 지연 캡처: 캡처 영역을 지정 한 후 3초 또는 10초 후에 캡처가 실행되는 모드 입니다.
이미지 편집 도구
기본적으로 캡처가 실행 된 후 캡처한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흔히 알고 있는 그림판과 거의 유사하게 아주 기본적인 기능만 있다고 생각 하면 됩니다.
사용할 수 있는 편집 도구로는
- 펜, 연필, 형광펜 도구: 다양한 색상과 굵기를 선택하여 이미지 위에 그리거나 간단한 내용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 지우개: 잘못 된 부분을 지우개로 지워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자르기: 캡처된 이미지를 다시 잘라서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자와 각도기: 자를 이용해 직선을 그릴 수 있으며 각도기를 이용해 각도를 측정하여 캡처한 이미지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집한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며 클립보드에 복사하여 다른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에
붙여 넣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이나 다른 공유 옵션을 통해 직접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단축키
캡처 및 스케치 앱을 실행 하지 않고도 캡처 모드를 바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캡처 및 스케치 열기: Windows + Shift + S 키를 눌러 캡처 모드를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위 단축키로 캡처 모드가 실행되면 화면 상단에 캡처 옵션이 나타나고 앞서 설명한 여러 캡처 모드 중
선택한 캡처 방식에 따라 화면의 일부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앱 다운로드 및 실행 방법
시작 메뉴의 윈도우 검색 창에 ‘캡처 및 스케치’를 검색하면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바로 캡처하는 단축키인 Windows + Shift + S 키를 눌러 캡처 및 스케치 앱의 설치 유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마이크로 소프트 스토어에서 ‘캡처 및 스케치’를 입력하면 손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기타 유용한 팁
태블릿이나 터치 스크린 지원하기 때문에 태블릿이나 터치 스크린 장치를 사용하여 손이나 터치 펜으로 직접 편집할 수 있어 더 세밀한 작업이 가능 합니다.
저는 주로 캡처 지연 모드는 3초를 설정하고 캡처하고 싶은 해당 캡처 화면에 마우스 커서를 없애는데에 사용 하고 있습니다. 이 처럼 상황에 따라 지연 모드도 꽤 쓰임새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