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 도로의 미납 통행료 조회 및 납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행료가 미납된 경우 납부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을 시 10배가 가산되어 통행료가 부과 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빨리 확인하고 납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미납된 통행료는 일반적인 경우에는 우편 형식의 고지서로 날라와 확인 할 수 있으며 납부기한도 대략 12주 정도로 넉넉한 편이기 때문에 고지서가 날라오고 난 이후 가상 계좌를 통해 납부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미리 확인하고 납부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조회 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바로가기
위 링크를 클릭하여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화면 상단에 별도의 로그인 없이 차량 번호만 입력해도
미납된 통행료를 조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당일 발생한 미납 요금은 조회가 되지 않으니 하루 혹은 이틀이 지난 후 조회해야 합니다.
만약 미납 요금이 있는 경우 간단한 본인 인증을 거치고 나면 납부 할 수 있습니다.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 등의 방식을 지원합니다.
직접 납부
톨게이트의 우측에 보면 관리사무소가 있는데 여기에 방문하여 차량번호, 연락처를 알려주면
납부가 가능 합니다.
톨게이트 부스에서도 납부가 가능하지만 미납 내역은 조회가 불가능하며 수납만 가능합니다.
현장에서도 카드 결제가 가능하며 물론 현금 또한 가능 합니다.
모바일 앱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아이폰인 경우 앱스토어에서 고속도로 통행료를 검색하면 Hi-pass 모바일 앱을 설치할 수 있는데
이 어플을 통해 모바일로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앱에 접속 후 미납 통행료 조회 메뉴에서 차량 번호를 입력하면 미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납부 또한 가능합니다.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 등의 방식을 지원합니다.
고객센터 전화 문의
한국도로공사 고객센터(1588-2504)에 직접 전화를 하여 상담원을 통해 미납 통행료를 조회 및 납부할 수 있습니다.
차량 번호와 차량 소유자의 정보 확인이 필요 합니다.
은행 및 편의점 납부
사실 요새는 계좌이체가 보편화 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납부하는 사람은 잘 없지만
고지서를 통해 납부 번호를 알고 있거나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으로 납부 번호를 알고 있다면
은행이나 편의점에서도 미납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납부 전 미리 조회한 납부번호 또는 고지서를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문자메시지 알림 서비스
미납 사실이 발생한 경우 미납 정보를 문자 메세지로 즉시 알려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미납 사실을 까먹고 싶지 않다 하시는 분들은
고지서 보다 빨리 휴대 전화로 알림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청해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신청 방법은 아래 링크로 가서 휴대전화로 본인 인증만 완료하면 아주 간단하게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휴대전화 소유자와 차량의 소유자가 일치 해야 등록이 가능하다는 점은 유의 해주세요.